최신뉴스 모빌리티

Motordaily

2022-06-09 10:29:00

레벨4 자율주행 서비스 8월 공개 앞두고 강남 도심서 시범운행

867fcdd941924242af4475a3788e7c01.jpg

 

서울 강남 테헤란로·강남대로 등 도심 한복판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운행하는 자율주행차가 시범운행하고, 국민들도 일상 속에서 자율주행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서비스가 곧 공개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9일 서울 강남 현대오토에버 사옥에서 현대자동차가 개최한 '자율주행 로보라이드 시범운행 착수행사'에서 자율주행 로보라이드 시승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일반 국민 대상 서비스 공개에 대비하여 자율주행 기술과 안전을 사전에 점검하고, ’25년 자율주행 대중교통 상용화와 ’27년 레벨4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열기 위한 공동협력을 약속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현대자동차 협업으로 선보이는 이번 시범운행은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혼잡한 지역인 서울 강남 도심 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실증하여 레벨4 완전 자율주행에 한발 더 다가갈 전망이다.


현재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로에서 자율 주행하는 레벨3 기술은 상용화 기술이 확보되어 있으나,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은 세계 각 국이 개발·실증 중인 상황이다.


우리나라도 대표적 혼잡구간인 서울 강남에서 레벨4 기술 실증에 착수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27년에는 레벨4 완전 자율주행을 상용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 로보라이드는 AI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인 진모빌리티 등과 협업하여 자율주행과 결합한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국민 체감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시범운행을 거쳐 이르면 8월 국민 누구나 체험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서비스가 공개되며, 모바일 어플을 통해 예약, 차량 호출, 경로 지정 등을 할 수 있다.


이번 자율주행 로보라이드 차량은 보행자·대형버스 등이 혼재하는 도로상황에서 스스로 차선변경, 좌·우회전, 유턴 등이 가능하다.


국토교통부는 그간 이번 로보라이드와 같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창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선제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인프라 구축, 기술개발과 실증 지원 등을 추진해왔다.


자율차가 전국의 도로를 달리며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임시운행허가제도를 마련하였으며,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실험해볼 수 있도록 「자율주행차법」을 시행(’20.5)하여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현행 7곳)해왔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이 자율주행을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7곳이 지정되어 있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를 서울 강남 지역을 포함하여 ’25년까지 시·도별 1곳 이상으로 확대하고, 전국 어디에서나 자율주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특정구역 외에는 모두 시범운행을 허용하는 네거티브 체계 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3ef4647c4e864324bb16084054ec63fc.jpg

또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수요자 중심의 규제혁신을 전면적으로 실시하고 자율주행 기업에 대한 연구 인프라 등 지원을 확대하여 민간 주도의 모빌리티 혁신을 촉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C-ITS 인프라와 정밀도로지도를 전국에 구축하여 자율차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1.1조원 규모의 범부처 R&D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뿐만 아니라, 퍼스널 모빌리티부터 배송로봇, UAM에 이르기까지 미래 모빌리티가 국민 일상의 한 부분이 되도록 앞장설 것”이라며, “2030년 미래 모빌리티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 모빌리티 로드맵을 올 여름 마련하겠으며, 이를 위한 세부대책도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MOTORDAILY -

 

 

motordaily

렉서스, 전기차를 위한 수동 변속기 개발한다

  렉서스가 미래 전기차를 위한 시뮬레이션된 수동 변속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 기술은 순수 ...

motordaily

폭스바겐그룹, 자율주행 기술개발 지연에 아우디 아르테미스 프로젝...

  아우디의 아르테미스 프로젝트(Artemis Project)가 도마 위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시간 5...

motordaily

경찰차로 변신한 'BMW i4 M50' AC 슈니처와 안전한 튜...

  BMW 전기차 i4 M50가 튜너 AC 슈니처와 독일의 '튠 잇! 세이프!(TUNE IT! SAFE!: 안전하게...

motordaily

테슬라, 모델 S · 모델 X에 더 큰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화면...

  테슬라 모델 S와 X가 뒷좌석 승객을 위해 더 큰 화면으로 업데이트될 전망이다. 지난 2일(현지시간) 외신...

motordaily

볼보차, 87년 국내 진출 이후 누적 판매량 10만대 돌파

  볼보자동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1월, 국내 누적 판매 10만 대 판매를 달성했다. 이로써 볼보자동차코리아는 독...

motordaily

현대모비스, 내년 CES 2023 참가해 車 기둥 움직이는 차세...

  현대모비스가 목적 기반 모빌리티(이하 PBV)에 적합한 융합 신기술을 내년 CES에서 공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