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모빌리티

Motordaily

2022-12-13 16:50:00

현대차그룹, 전동화·자율주행 기술로 개발한 배송로봇 첫 투입

25761f79d0604b5e92a0d9a61f6cc46c.jpg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자동차 핵심기술인 전동화,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차세대 배송 서비스 로봇을 개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경기도 수원 ‘광교 앨리웨이’와 경기도 화성시 소재 ‘롤링힐스 호텔’에서 로봇을 활용한 자율주행 배송 서비스 실증사업을 시작했다고 13일(화) 밝혔다.


배송 서비스에 투입된 로봇은 올해 1월 현대자동차그룹이 CES에서 공개한 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Plug & Drive Module, 이하 PnD 모듈 )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PnD 모듈에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돼 주어진 환경에서 최적화된 경로를 찾아 물건을 배송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장애물 앞에서 멈추지 않고 자연스럽게 회피할 수 있어 기존 서비스 로봇 대비 빠르고 안전하게 배송이 가능하다.


배송 로봇은 구동을 담당하는 하부 드라이빙 유닛인 PnD 모듈 위에 저장 공간 유닛이 결합돼 물건을 보관하고 적재할 수 있다. 상단부에는 용도에 따라 화면을 장착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선반을 장착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물건을 전달하는 것도 가능하다.


최근 시작된 ‘광교 앨리웨이’ 에서의 서비스는 고객이 주상복합 단지와 연결된 쇼핑센터에서 주문한 음식을 로봇이 정확한 동호수를 찾아 각 세대 현관 앞까지 배달하는 D2D(Door to Door) 방식이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3월 현대자동차그룹이 우아한형제들과 배송 물류 로봇 연구개발 목적으로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 현장에서 다양한 방식의 실증 운영을 통해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Photo.2.jpg Photo.3.jpg Photo.5.jpg Photo.6.jpg

 

또한 ‘롤링힐스 호텔’에서의 실증운영은 숙박시설에 특화된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하여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된다.


투숙객들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챗봇을 통해 간단한 식음료와 어메니티 를 주문할 수 있다. 주문한 물건이나 음식을 로봇이 직접 고객의 방문 앞까지 배달하며 실시간 배송조회도 가능하다.


호텔에서 서비스되는 배송 로봇은 딥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이 적용돼 환경을 인지하고 사람을 인식한다. 주문한 객실의 문 열림을 감지하고 사람을 인식해 고객이 직접 손을 대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재함을 개방하며, 서비스 대상 고객을 구분해 적절한 화면과 음성을 송출한다.


또한 엘리베이터와 신호를 연동해 사람의 도움 없이 층간 이동도 가능하며, 엘리베이터 안의 인원을 파악하여 탑승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다음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판단도 가능하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번 실증사업 결과를 토대로 서비스를 보완하여 운영 로봇 대수와 시간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그룹 로보틱스랩장 현동진 상무는 “공용화가 가능한 PnD 모듈을 기반으로 개발된 배송 로봇은 부드러운 회피가 가능한 자율주행이 적용돼 복잡한 환경에서도 더 빠르고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다”며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대형 리조트와 같이 배송 서비스가 필요한 다양한 공간으로 사업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로봇 배달 서비스는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문제로 배차가 잘되지 않는 초근 거리 배달이나 주상복합 배달에 활용돼 새로운 주문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번 현대자동차그룹과 우아한형제들의 협력이 배송 서비스 산업 고도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MOTORDAILY-


motordaily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첫 일본 대회로 개최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ABB FI...

motordaily

샤오미 전기차 SU7 중국서 출시…"낮은 가격대 갖춰 출시 5분...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가 첫 전기차 SU7을 중국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 SU7은 출시 첫 27분 ...

motordaily

람보르기니, 단순화된 새로운 황소 로고 공개

람보르기니 오토모빌리는 단순화되고 더 날렵한 새로운 '분노의 황소' 로고를 28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새 로고는 검...

motordaily

현대차 N 브랜드 튜닝 전문 온라인 플랫폼 'N 퍼포먼스 샵' ...

  현대자동차는 29일(금) 고성능 N 브랜드 튜닝 전문 온라인 플랫폼 ‘N 퍼포먼스 Shop(숍)’을 오픈하고 고...

motordaily

'벤틀리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페어 2024' 개막

  벤틀리서울은 서울 동대문구 벤틀리 타워에서 개최되는 ‘벤틀리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페어 2024’가 28일 개막했...

motordaily

'세계 올해의 차'에 기아 EV9 선정, 아이오닉 5 N은 '세...

  기아 EV9이 세계 최고 권위의 자동차 상인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 WC...